2008. 9. 25. 14:24

아카이빙(Archiving) 과 백업(Backup) 의 차이점

두 개념 다 일정 단위의 데이터를 저장/보관한다는 개염은 같습니다.

하지만, 백업은 복사본을 관리대상으로 보는것이고 아카이빙은 원본을 관리대상으로 보는 것입니다.

차이점이라...

백업은 한 시점에서의 자료의 모습이라 할 수 있죠... 시간이 지나면 현재의 원본과는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아카이빙은 원본 자체를 저장/관리하는 것이므로 아카이브에 있는 자료는 항상 현재/최신이라는 거죠...

이런 차이가 있다보니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백업은 발생할지 모르는 원본의 손실에 대비해 특정시점의 자료를 저장해 두는거죠... 예로 어제 백업을 했는데 오늘 원본이 삭제된다면... 최소한 어제까지의 데이터는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는 정보, 지식등을 분류지어 모아놓는데 사용하죠...


다음의 정의들입니다.

아카이브

파일 전송을 위해 백업용, 보관용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곳에 모아둔 일단의 파일. 단순한 파일 목록이거나 디렉터리 혹은 카탈로그로 된 파일들이며, 지원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진다.
②라이브러리, 웹사이트 등에서 수집된 일단의 출판물, 웹사이트의 잡지, 저널, 신문들은 지난 호(號)가 아카이브로 사용된다.
내려받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웹 및 파일 전송 규약(FTP) 사이트가 내려받기 목록으로 사용하는 파일. 아카이브 파일의 작성과 복원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아카이버(achiver)라고 한다.


백업

삭제되거나 손상된 데이터의 복원을 돕기도 하고 시스템의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 기법 또는 하드웨어에 관한 용어.


백업 복구 아카이빙 [ BuRA ] [ backup, restore, archiving ] [ -- ]

원본 데이터를 한 번 더 복사해 저장해 두는 백업, 백업된 데이터를 되살려 놓는 복구, 그리고 원본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아카이빙을 통합하여 자동화한 것을 나타내는 용어. 데이터 관리의 대표적인 3단계인 백업(backup), 복구(restore), 아카이빙(archiving)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로서 이 세 가지를 자동화하고 통합함으로써 관리 절차를 간소화하고, 오류 발생의 가능성을 최소화한 것이다.

출처 :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502&eid=V6lC1Gan4YoZPq23kwSWAQ2TotRc896m&qb=vsbEq8DMuvk=&pid=fLrxcsoi5T0sstlS2d4sss--134186&sid=SNrvxJLG2kgAAEfssRk
* http://term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