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12 16:35

stereotype 개념

스테레오타입(Stereotype) 개념

UML을 처음 접하면서 가장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스테레오타입(stereotype)일 것이다. 사전을 찾아보면 "연판, 관례, 고정 관념, 상투적인 문구, ..." 등의 의미로 나오지만 이미 의미를 알고 있다면 그런 용어가 알쏭 달쏭할 수는 있지만 그것으로부터 의미를 이해하기에는 불가능해 보인다. UML 명세에 나와있는 설명은 더 어렵다. 모델링 타임에 정의된 새로운 메타클래스(metaclass)라는 등, 사용상의 구별(usage distinction)이라는 등 역시 이미 UML 하부구조를 알고 있어야 하는 설명들이다.

스테레오타입은 그 정의로써 이해하기에는 다소 마음에 와 닿지 않을 것이므로 먼저 예를 들어보자. 윈도우 기반의 UI를 가지고 있으면서 DB를 다루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모델링 한다고 가정하자. 이 때 주로 UML의 클래스(Class)를 사용해서 모델링을 하게 될 것이다. 속성(Attribute)과 연산(Operation)도 넣고 서로 간의 연관(Association) 및 일반화(Generalization)도 사용해서 말이다. 이렇게 모델링을 하고 나면 새로운 욕구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GUI를 구성하는 부분과  DB를 구성하는 테이블, 그리고 기타 프로그램 내부의 순수 로직 부분 모두 다 그냥 단지 클래스(Class)로만 표현되고 있을 뿐이다. 이것들을 그저 GUI, Business Logic, Database로 구분해두고 싶어질 것이다. 이런데 이러 경우는 비단 이러한 예 뿐만 아니라 너무도 많이 발생한다. 즉, 각각의 요소들을 모델러(modeler)의 기준에서 별도의 분류를 두고 싶을 때 스테레오타입(stereotype)을 사용하게 된다.

스테레오타입이 왜 필요한가?

UML은 매우 범용적이고 일반적인 모델링 언어이다. 따라서, 어떠한 개념이라도 무리 없이 모델링이 가능하지만 반면에 어떠한 개념도 정확하고 명확하게 나타내기는 힘들다. 우리 인간이 사용하는 자연어(한국어, 영어, 일본어)등도 결국 일상 용어 외에 특정 학문 분야에서 사용될 때에는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용어가 탄생하고 기존의 단어에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게 되는 것이다. 일상 용어의 "Thread"와 컴퓨팅 분야의 "Thread"는 단어는 같으나 이해되는 의미는 다르다. UML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태생적인 한계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UML의 확장 메커니즘(extension mechanism)인 것이다.

스테레오타입의 사용

스테레오타입(stereotype)은 바로 UML 확장 메커니즘의 한 부분으로써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스테레오타입은 UML 모델링 요소들을 모델러의 기준에 따라 새로운 분류를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스테레오타입은 모델러 마음대로 정의해서 적용하면 되는 것이고 특별한 제약이나 규칙은 없다. 그리고 스테레오타입은 각 요소에 "<<" ">>" 사이에 이름을 부여하면 된다. 정확하게는 "<<", ">>"는 꺽쇠 괄호(angle-braket) 두개가 아니라 guillemets라 불리는 하나의 문자('«', '»')이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이러한 문자를 사용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꺽쇠 괄호 두 개를 써도 무방하다.

스테레오타입은 위의 예에서 처럼 <<GUI>>, <<table>>과 같이 사용해도 되고, 특정한 플랫폼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나타내기 위해 <<JavaClass>>, <<CORBAInterface>> 처럼 사용해도 된다. 아니면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나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도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가급적 특정 기준을 두고 분류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조건적으로 부가적인 데이터들만 기입하는 방식은 좋은 사용의 예가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클래스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 <<minho>>, <<younghee>> 혹은 구현될 파일의 이름 <<DBAccess.java>>과 같이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닐 것이다.

스테레오타입과 아이콘(Icon)

스테레오타입은 하나의 아이콘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JavaBean>> 클래스를 콩 모양의 아이콘으로 나타내준다면 훨씬 보기에도 좋고 구별하기도 쉬울 것이다. UML은 이러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의 여러 툴들에서는 이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table>>은 표 모양의 아이콘을, <<Database>>는 원통 모양의 아이콘을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게 되다 보니 스테레오타입을 표현하는 방식에 몇 가지 선택사항이 생기게 되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더라도 <<JavaBean>>과 같이 텍스트 형식으로 나타내느냐 아니면 아이콘 형식으로 나타내느냐 혹은 둘 다를 나타내느냐 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UML에서는 총 4가지의 옵션이 존재한다.



  • None : 스테레오타입을 나타내기 않음
  • Textual : 스테레오타입을 <<JavaBean>>과 같이 텍스트로 나타냄
  • Iconic : 콩 그림의 아이콘과 같이 아이콘으로 나타냄
  • Decoration : <<JavaBean>>과 콩 그림의 아이콘을 동시에 나타냄.
출처 : http://www.plasticsoftware.com/AGORAWEB/UMLKorea/Default.aspx
Trackback 0 Comment 0